보도자료

보도자료

“다 함께 돌보는 건강한 마을” … 안산의료사협, 마을돌봄 전문가 ‘케어매니저’ 양성

최고관리자
2021.06.01 16:24 54 0

본문

[ ‘나를 돌보고, 서로 돌보고, 다 함께 돌보는 건강한 마을’. 대상자의 건강 및 복잡한 욕구를 알아내 어떤 서비스가 필요한지, 서비스가 잘 제공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관찰하는 마을 돌봄 전문 인력 보니마을 케어매니저]

 

안산시 도시재생과가 주관하고, 안산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하 안산의료사협, 이사장 김영림)이 주최하는 보니마을 케어매니저 양성교육이 지난 5 7일 기초과정을 시작으로 7 1일 심화 · 실습과정 수료식까지 순항중이다. ‘보니마을은 보건복지부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에 선정된 상록구 본오2동을 지칭하는 것으로, 본오2동 도시재생 사업과 지역사회 통합돌봄이 융합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다.


이 사업에서 케어매니저는 의료협동조합에서 강조하는 마을의 건강자치역량을 축적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진정한 주민주도형 · 주민참여형 건강한 마을 만들기를 실현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케어매니저는 보니마을에 거주하고 있는 건강취약계층에게 건강자치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점검하며, 주민의 건강 실천력을 높여 지역 내에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마을돌봄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주최기관으로 참여하는 안산의료사협은 보니마을 케어매니저 양성을 목적으로 전문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중이며, 현재 보건 · 복지와 관련된 자격(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 등)을 소지한 총 21명의 예비 케어매니저가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과 연계하여 도시재생형 커뮤니티케어 선도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안산의료사협의 김영림 이사장은 케어매니저는 본오2동 도시재생 사업과 관련하여 마중물 사업으로 중요한 역할이라며, “보니마을 돌봄시스템의 변화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건강과 안녕, 행복 차원의 가치를 담당할 마을돌봄 전문가로서의 성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의] 안산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보니마을 사업팀 031-364-8381

 

https://www.asmedcoop.org

 

안산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은 보건, 의료와 관련된 생활상의 문제를 지역주민과 의료인이 협동의 힘으로 해결하고자 만든 사회적 기업입니다. 건강할 때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하는 주치의, 건강증진활동, 각종 소모임을 통한 건강한 주민공동체를 지향합니다.


 

관련사진] ① 보니마을 돌봄 전문가 케어매니저 양성 교육 (기초 과정)


 bca4ec913d9f807e48f9ecde56ddfc0f_1622532247_8667.jpg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